훈민정음 오행성명학
home 즐겨찾기추가
김만태 교수의 이름 이야기

Research

연구자료실

연구논문
언론보도
도화살(桃花煞) 사주
2024.03.19 03:12
작성자 : 김만태교수    메일 : ware4u@hanmail.net 조회 : 98  



사주명리에서 흔히 ‘도화살·도화끼’라고 하는 도화(桃花)는 복숭아꽃·복사꽃으로서 봄철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꽃이다. 그래서 여성의 아름다움을 말할 때 흔히 사용된다.

<도화타령>이 현재 서도와 경기 창자들이 두루 부르는 대표적인 통속민요로 전승되고 있는 것도 이와 연관이 깊다. <도화타령>은 경기 사당패 및 산타령패의 주요 레퍼토리였다.


타고난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용모가 수려하고 예술적 재능과 기교(技巧) 즉 끼가 있으며, 풍류를 좋아하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어서 대중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도화살은 함지(咸池)·목욕(沐浴)·패지(敗支)라고도 한다. 예전에는 천박한 흉살로 여겨졌지만 문화예술이 중요한 콘텐츠인 현대사회에서는 오히려 길신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지금은 타고난 사주에 도화가 적어도 하나라도 있는 걸 좋게 해석한다.


도화가 구성되는 이치는 십이운성(十二運星)에 그 근거가 있다. 도화는 지지삼합(三合) 첫 자의 다음 글자로서, 지지삼합 오행의 목욕(沐浴)에 해당한다.

십이운성에서 목욕은 사람이 태어나 몸에 묻은 때를 씻기 위해 발가벗고 몸을 깨끗하게 씻어서 아름답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욕하기 위해 발가벗은 상태와 같아서 음란·방탕·주색·애정사 등과 연관된다.


육십갑자 중에서도 천간이 바로 앉은 지지가 십이운성에서 목욕이 되는 경우를 별도로 ‘나체도화’라고 하여 도화의 작용이 더 강하다고 본다. 甲子·乙巳·庚午·辛亥가 나체도화에 해당한다.

도화는 십이신살(十二神煞)에서는 연살(年煞)이 되는데, 돼지(亥)·토끼(卯)·양(未)띠는 子, 범(寅)·말(午)·개(戌)띠는 卯, 뱀(巳)·닭(酉)·소(丑)띠는 午, 원숭이(申)·쥐(子)·용(辰)띠는 酉가 도화에 해당한다.

역마(驛馬)와 마찬가지로 도화도 띠를 따로 가리지 않고 자오묘유(子午卯酉) 사정(四正)·사왕(四旺) 중 어느 것이라도 있으면 도화가 있다고 해석한다.


도화는 십이지지에서 왕지(旺支)에 해당한다. 왕지는 각 계절이 한창인 가운데 달[중월仲月]을 말하며, 묘(卯)·오(午)·유(酉)·자(子)이다.

절기상 춘분이 있는 묘(卯)월은 봄이 한창인 달이고, 하지가 있는 오(午)월은 여름이 한창인 달, 추분이 있는 유(酉)월은 가을이 한창인 달, 동지가 있는 자(子)월은 겨울이 한창인 달이다.

왕지는 그 계절의 기운이 가장 왕성하여 자신의 순수한 기운만을 가지며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의 기운을 끌어들이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런 모습 때문에 왕지인 자(子)·오(午)·묘(卯)·유(酉)를 도화(桃花)라고도 부른다.

도화는 이성에 관심이 많고 사교적이며 다정다감하다. 한 가지에 몰입·집중하며 전문가적 재능을 갖고 있다. 그래서 도화는 현대 용어로는 전문성이라 할 수 있다.


cd1295c7bf19b199538c98491e209a38_peach-blossom-4286230_1920.jpg
복숭아꽃


cd1295c7bf19b199538c98491e209a38_peach-2721852_1920.jpg
복숭아

이상화 시인의 나의 침실로’에도 수밀도(水蜜桃)라는 복숭아가 나온다. 수밀도는 살과 물이 많고 맛이 단 복숭아를 특별히 부르는 말이다.

‘마돈나’ 지금은 밤도 모든 목거지에 다니노라 피곤하여 돌아가려는도다.

아, 너도 먼동이 트기 전으로 수밀도(水蜜桃)의 네 가슴에 이슬이 맺도록 달려오너라.

‘마돈나’ 오려무나. 네 집에서 눈으로 유전(遺傳)하던 진주(眞珠)는 다 두고 몸만 오너라.

빨리 가자, 우리는 밝음이 오면 어덴지 모르게 숨는 두 별이어라.

‘마돈나’ 구석지고도 어둔 마음의 거리에서 나는 두려워 떨며 기다리노라.

아, 어느덧 첫닭이 울고~ 뭇 개가 짖도다. 나의 아씨여! 너도 듣느냐.

‘마돈나’ 지난 밤이 새도록 내 손수 닦아 둔 침실로 가자, 침실로!

낡은 달은 빠지려는데 내 귀가 듣는 발자욱~ 오, 너의 것이냐?

<후략>

cd1295c7bf19b199538c98491e209a38_0명함00.jpg


 
 

copyright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